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일지

네이버 경력 개발자 후기

by Remover 2020. 4. 15.
반응형

지원

2020.01.26.

네이버 채용(https://recruit.navercorp.com/naver/job/list/developer)을 통해 인플루언서검색 서비스 백엔드 개발자 모집에 지원하였다. 

작성 내용

 - 기본 인적사항(이름, 전화번호, 학력, 경력, 자격증)

 - 직무 질문(자기소개, 장/단점 등)

 - GitHub 주소

 

서류 전형

서류 전형 합격에 대한 내용은 유선상으로 전달 받았다. 네이버는 공채보다는 수시채용 느낌이 강하다고 생각된다. 

 

1차 면접(인성면접/기술면접)

2020.02.12.

네이버 사옥, 그린팩토리에서 면접이 진행되었다. 16시 면접이었다. 1층에서 방문증을 수령하고 면접 대기실로 향했다. 면접은 총 3시간이었으며, 90분/90분 두번에 걸쳐 진행되었다.

 

90분

 - 경력 기간동안 진행했던 내용을 그리고 설명하시오.

 - TCP, UDP 등 네트워크에 관한 질문

 - Spring 기초지식(DI, DL, AOP 등)

 - GC에 대해 설명하시오.

 

90분

 - 개발을 진행한 전체적인 인프라를 그리고 본인이 담당한 부분을 표시해주세요.

 - 각 인프라에 사용한 오픈소스/프레임워크를 사용한 이유가 있나요?

 - 프레임워크들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최신 자바 사용 버전은 몇 버전 인가요?

 - 새로운 정보나 내용은 어떤 방식으로 습득하나요?

 

등 여러 질문을 많이 받았다. 질문을 받다보니 Spring 프레임워크에 대해서는 아는 부분이 굉장히 적었고 백엔드의 데이터 소스를 수집하기 위한 인프라에 대해서는 아는 부분에 대해서 대답할 수 있다는 점을 느꼈다. 집에 가는길 비가 오고 있었기 때문에 면접을 망쳤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지는 않았다. 일주일 후 면접 결과를 통보 받았는데 합격이었다. 다행이라는 생각과 조금 더 질문에 대답을 잘하기 위해 정리를 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2차 면접(임원면접)

2020.03.12.

2차 면접은 코로나로 밀리고 밀리다가 화상면접으로 진행되게 되었다. 면접은 1:3으로 진행되었으며 CTO 급 3분과 면접을 진행하게 되었다. 면접은 1시간 30분 정도 진행되었는데 화상면접이 처음 인지라 엄청나게 긴장을 많이 했다. CTO 급 개발자와 면접을 진행하다보니 면접 질문이 날카로운 질문들이 많았다.

 

- 경럭 기간 중 어떤 업무를 담당하였나요?

- Vert.x를 사용한 이유가 있나요? Vert.x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 Kafka를 사용했다고 했는데 Kafka의 장점을 말해주세요.

- Kafka를 사용해서 어떤 업무를 트러블 슈팅 경험이 있나요?

 

등 경력 기간 업무에 대해서 많은 질문들을 받았다. 1차에서는 여러부분을 대답해야 했다면 2차 면접에서는 실제 업무에 사용되는 내용에 대해서 깊은 질문을 받았다.

 

3차 면접(대표면접)

2020.03.31.

3차 면접은 Apollo CIC 대표님과의 면접이었다. 60분정도로 진행되었으며, 적성이나 인성, 적성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면접을 진행했다. 

 

- 경력 기간 중 하셨던 업무는 무엇인가요?

- 2년이라는 경력 기간 후에 이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Apollo CIC에 입사 신청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등 경력 기간에 대해서 업무적인 내용보다는 적성/인성에 대한 내용과 회사 관련 내용이었다. 질문할 것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에 아폴로 CIC의 목표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렸다. 

 

 

결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