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김기현의 자연어 처리 딥러닝 캠프 - 파이토치 편

by Remover 2019. 8. 9.
반응형

 

책소개

최신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자연어 처리 

기본기부터 실전 심화까지 한 권으로 끝내기 

 

자연어 처리 기초부터 심화까지 파이토치를 활용하여 짜임새 있게 설명한다. 저자가 현업에서 시스템을 구현하며 얻은 경험과 인사이트를 최대한 담았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수학적 이론을 최소화하고 실전에 꼭 필요한 개념을 정리했다. 최신 딥러닝을 활용한 기술뿐만 아니라, 딥러닝 이전의 전통적인 방식도 차근차근 설명하여 왜 지금의 기술이 필요하고, 어떤 부분이 성능 개선을 이끌어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딥러닝과 머신러닝 관련 개념과 이론의 기본기를 어느 정도 갖춘 독자라면 자연어 처리를 실무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이 한 권으로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다.

 

자세히보기 : http://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1294694476

 

김기현의 자연어 처리 딥러닝 캠프(파이토치 편)

자연어 처리 기초부터 심화까지 파이토치를 활용하여 짜임새 있게 설명한다. 저자가 현업에서 시스템을 구현하며 얻은 경험과 인사이트를 최대한 담았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수학적 이론을 최소화하고 실전에 꼭 필요한 개념을 정리했다.

www.hanbit.co.kr

 

이번에 리뷰하게 된 책은 김기현의 자연어 처리 딥러닝 캠프 - 파이토치 편합니다.

평소에 Keras나 Tensorflow는 사용해봤지만 Pytorch는 처음이라 기대가 되는 책이었습니다.

상세하게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연어 처리에 관한 책이라 그런지 상당히 두껍습니다.

자연어처리에 대해서 그만큼 설명할 것도 많다는 의미가 되겠죠?

실제로 한국어는 영어에 비해 자연어처리를 하기에 어려운 언어입니다.

 

예를 들면, 영어는 Ieatapple(I eat apple.)이라는 문장이 있을 때 띄어쓰기가 있어야만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는 어떨까요? 나는사과를먹었다. 라고 적어도 한국사람들은 다 이해를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자연어를 처리하기 어려운 언어에 속하게 됩니다.

 

 

처음 설치는 Anaconda3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Docker 처럼 가상환경, 학습 환경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책에서 아쉬운 점은 설치에 대한 내용이 정말 짧게 나와있다는 것입니다. 기초를 알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 책에 대한 내용을 읽기를 희망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아 아쉬웠습니다. 조금 더 자세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책을 보다보면 이해가 안되는 수식과 함수와 등등.... 어렵습니다. 수학적으로 풀어서 설명하는게 아닌 부분도 많아서 공부가 필요해보입니다. 사실 이런 개념들은 자연어 처리와는 거리가 멀고 통계와 확률 등을 배워야 아는 부분이지만 기초적인 책에서 조금이나마 상세하게 설명해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등장하는 어려운 수식

그래도 책으로 공부를 하다보면 처리에 있어서는 굉장히 상세하게 설명된 책입니다. 자연어처리를 이렇게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책이 있다는 것에 새삼 놀랄 정도로 자세한 예제를 통해 설명을 진행해줍니다. 실제로 실무에서도 책에 나와있는 방법들로 학습을 하고 모델을 구현합니다. 제가 쓰는 방법도 많이 나오고 있어서 내심 뿌듯하면서 몰랐던 부분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책을 보다보면 여러 예제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읽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는 하지만 그만큼 중요하고, 내용이 꽉 들어차 있는 책입니다. 자연어 처리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또한 파이토치가 아닌 텐서플로우2.0이나 케라스(Keras)로도 구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