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이것이 MariaDB다 - 한빛 미디어

by Remover 2019. 7. 12.
반응형

책소개

(http://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1764282969)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가장 효율적으로 MariaDB를 익힌다!(MariaDB 10.3 반영)

 

이 책은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실습 예제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개발과 운영을 모두 체험해 볼 수 있게 구성했다. 책의 도입부에서는 ‘MariaDB 전체 운영 실습’을 미리 진행해보며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 운영의 개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이후부터는 앞서 훑어 보았던 내용을 스텝별로 상세히 실습하며 자연스럽게 실전감각을 익힌다. 특히 후반부에는 PHP 프로그래밍을 MariaDB와 연동하여 웹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책의 마지막까지 공부한 후에는 MariaDB 개발자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충분히 갖추게 될 것이다. 이제, 이 책 한 권이면 가장 빠른 시간 안에, 가장 효율적으로 MariaDB를 익힐 수 있다! 

 

 

이번에 리뷰하게 된 책은 '이것이 MariaDB다' 입니다.

우재남 지음으로, '이것이 Fedora 리눅스다', '이것이 오라클이다' 등 '이것이' 시리즈로 책을 출간하고 계신 분입니다.

 

많은 시리즈를 내놓고 계신데 조금 더 책 내용에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책 표지는 굉장히 멋있게 되어있습니다.

한마리의 용? 이 생각나는 표지입니다. 아마 O'Reliyoreilly의 디자인과 비슷한 느낌을 주기 위해 하신게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책에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부분은 이 부분에서 느껴졌습니다.

설치 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좋으나, 굳이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줘야하나? 돈 주고 산 책을 이런 내용으로 채워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 많은 서적을 봤지만 제거하는 방법을 넣는 책은 처음 보는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1년에 지난 후 달린 댓글과 함께 다시 읽어보니, 제거하는 방법도 알고 있으면 좋고 모른다고 해도 문제는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실제로 SQL에 기본에 대한 내용은 6장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6장과 7장은 SQL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Mysql과 MariaDB의 SQL의 기초적인 SQL문은 다르지 않습니다. 내부적인 SQL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차이가 나지 않으니 기초적인 SQL을 익히는데에는 문제 없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내용이 점점 산으로 가는것을 느꼈습니다. 갑자기 PHP 프로그램에 대해서 나오게 됩니다. MariaDB 책을 샀는데 갑자기 PHP 기본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PHP 뿐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MariaDB를 다룰 수 있는데 이런 내용으로 책을 채운다는게 썩 좋게 보이지는 않네요.

 

총평

제가 리뷰한 책중에 가장 재미없고, 쓸모 없는 내용이 많은 책이었습니다. 

SQL을 배우고 다르는 부분은 5~6장, 전체 내용의 반 정도 됩니다. 비싸게 구입한 책이 이런 내용이면 실망이 엄청 났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