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패턴 - O'REILLY

by Remover 2022. 7. 24.
반응형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3886303135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패턴'라는 책은 읽으면서 현재 실무에서 적용하고 사용하고 있는 기술들에 대해서 고민하게 해준 책이었다. 처음 책 목차를 보고는 당황했다. 동기 메시징패턴/비동기 메시징 패턴 등 이렇게 많은 패턴들이 있고 어려울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책을 보다보니 책을 보기 전에 생각했던 고민들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처음보는 용어들이 적혀있는 패턴들이지만 술술 잘 읽히고 이해하기 어렵지 않았다. 많은 부분들에 있어서 실무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패턴들이었기 때문에 더욱 이해하기 쉬웠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다.

 

책에서는 여러 패턴들을 설명하면서 각각의 장/단점과 고려해야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예를 들어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와 NoSQL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때 서로 고려해야하는 부분Apache Kafka와 ActvieMQ/RabbitMQ 처럼 이벤트 처리를 위한 메시지 서비스에 있어서 서로의 장/단점과 차이점, 그리고 각각 고려해야하는 부분을 정말 상세하게 기술해주고 있다.

 

책 중간중간 정리되어 있는 부분은 책을 잘 이해했는지를 다시 한 번 살펼볼 수 있게 해주는 부분이다.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뿐아니라 스스로도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좋은 부분이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온프레미스 환경에 구축된 서비스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올리려는 사람들 혹은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개념이 없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책을 한 번 읽고 나면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비스를 구축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내가 이 책을 조금 더 빨리 만났다면 이라는 생각을 할 정도로 내용이 좋은 책이기 때문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