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이보자 더 쉬울 수 없는 자바 머신러닝 with Weka

by Remover 2021. 3. 29.
반응형

<이 리뷰는 '비제이퍼블릭'으로 부터 책을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책 소개 

웹을 넘어 모바일로 전환될 때 Java가 큰 역할을 했듯이, 
데이터 분석에도 Java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이상 머신러닝을 무시하거나 무서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는 머신러닝을 어디에 적용할지를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머신러닝 분야는 현재 파이썬이나 R이 상대적으로 강세이지만, 향후 iOS와 같이 파이썬, R과 Java가 양립하면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책의 최종 목적은 도메인 전문가와 IT 종사자 간에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설계와 코딩 모두 구현할 수 있도록 UI와 API를 제공하는 Weka를 통해 실무에 적용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책의 특징
- 머신러닝을 아는 도메인 전문가와 코딩을 아는 자바 개발자 간 협업 체계 구축
- 코딩 없는 머신러닝이 가능한 Weka 학습
- Weka Explorer, Experimenter, Knowledge Flow 사용을 통한 상호 유기적인 연계

 

이 책이 필요한 독자 
- 코딩을 모르는 도메인 전문가 및 머신러닝 기획자
- Java 실무 1년 이상 개발자
- Weka Experimenter, Knowledge Flow 사용법 습득을 원하는 분

 

bjpublic.tistory.com/393

 

이보다 더 쉬울 수 없는 자바 머신러닝 with Weka

이보다 더 쉬울 수 없는 자바 머신러닝 with Weka 부제 코딩의 압박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머신러닝 예제 학습 저자 자바라머신러닝 출간/배본가능일 2021년 01월 29일 정가 31,000원 페이지 616 판형

bjpublic.tistory.com

 

 


이번에 리뷰하게 된 책은 '자바 머신러닝 with Weka' 입니다.

Python의 경우 텐서플로우, 파이토치 등 다양한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들이 존재합니다. 

Java에도 마찬가지로 DL4J, Weka 등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들이 존재합니다. 이번에 리뷰하게 된 책은 그중 Weka에 관련 된 책입니다.

 

이 책은 머신러닝, 개발에 어느정도 익숙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부분은 Weka를 설명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양의 책이 될텐데 자바의 기본문법까지 소개하기에는 책의 내용이 과하게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Why


Weka를 왜 사용해야할까요? 책은 Why, What, How, If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왜, 무엇을, 어떻게, 만약에 라는 챕터로 나누어져서 설명하고 있는 신기하기도 하고, 목차에서 어떤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Weka를 사용해야할까요?

책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무료 쉽고 신속 적용 가능

 

Weka는 무료입니다. 다만 엔터프라이즈의 경우 라이센스에 대한 확인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단점도 있겠죠?

메모리에 대한 문제와 무료 SW의 한계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유료 SW에 비해서 오류가 해결되는 시간이나 다른 큰 이슈들에 대한 해결이 조금 늦은 편입니다. 

또한 한글 인코딩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CP1252를 사용하는 경우 한글이 인식되지 않아서 CP949 설정을 해줘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What


책을 보다보면 사진이 첨부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진이 지나치게 작아서 글씨를 알아보기 힘든 정도의 부분이 있다는게 조금은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What 부분에서는 Weak를 활용하여 어떤 작업들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해줍니다.

비지도학습, 지도학습, 군집 분류 등에 대해서 Weka를 통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How


이미지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Support-vector_machine#/media/File:SVM_margin.png

How 챕터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설명해줍니다.

가장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SVM(Support Vector Meachine)를 코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을 지나면 지날수록 어려운 내용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책이 두꺼운 이유는 이런 내용들을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Weka의 사용법도 설명해주지만 기초적인 머신러닝에 관련된 내용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에 소스코드를 너무 많이 실어두어 책이 두꺼워진 감도 있습니다. 소스코드를 조금 줄였다면 책이 많이 줄어서 더욱 좋았을것 같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IF 챕터에서는 튜닝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튜닝에 대한 내용은 책을 통해 한번 쯤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책은 Weka를 통해 머신러닝을 배우기 위한 것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Weka에서 사용하는 함수에 대한 설명이 많습니다. 머신러닝에 익숙하시고, Java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