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취업준비생을 위한 '인사담당자 100명의 비밀녹취록'

by Remover 2017. 3. 6.
반응형

[ 책소개 ]


인터뷰 기간 3년, 대기업ㆍ외국계기업ㆍ중견기업 등 총 100개 기업 인사담당자들을 집요하게 파고든 채용에 관한 23가지 질문『인사담당자 100명의 비밀녹취록』. 이 책은 저자들이 취업준비생의 입장에 서서 절대로 공개되지 않았던 채용의 조건을 집요한 취재와 인터뷰를 통해 파고들어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그리고 반드시 알아야 하는 채용의 진실을 밝힌다.

저자는 취업준비생에게 채용은 ‘어떤 사람이 먼저 걸러지지?’라는 채용담당자의 입장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채용에 있어 사람의 열정과 노력은 보지 않는다고 단언하며, 채용 시스템에 관한 이야기부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인적성검사를 통해 거르고 역량 면접, PT 면접, 토론 면접, 임원 면접을 통해 붙이는 채용의 전 과정을 집요하게 파헤쳤다. 

이 책은 채용의 각 단계별로 우리가 준비해야 할 핵심 사항들을 주인공들의 대화를 통해 알기 쉽게 보여줌으로써 독자 스스로 해답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 목차 ]






[ 책을 읽으며... ]






우연한 기회로 한빛비즈의 '인사담당자 100명의 비밀녹취록'이라는 책을 리뷰하게 되었다.

대학교 4학년,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저에게는 더 없이 필요한 책이었고 취업에 관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꼼꼼히 읽으려 노력했다.

프롤로그부터 시작해서 마지막까지 취준생의 입장이 아닌 뽑는자,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나온 취업에 관한 내용이 가득해서 너무나 놀라웠다. 지금까지 봤던 책들은 취준생의 입장에서 기술되어 있는 책들이 많았으니... 그럴만도 한걸까?






첫 장을 읽는 순간부터 야구 방망이로 뒷통수를 맞는 느낌이랄까요? 너무나 당연하지만 생각하지 않았던 문구가 나왔다.

'채용은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을 뽑는 것이다.' 

이전과는 다르게 시스템이 잡혀있기 전에는 사람을 채용하였다면 이제는 시스템에 맞는 사람을, 시스템을 뽑는 시대로 바뀌었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이전과는 달라진 것은 확실하다. 취업을 하기 어려워졌으며, 많은 경쟁력을 가진 사람이 승리한다.

책을 읽으며 여기저기 표시를 하면서 읽었다. 포스트잇을 붙여가며 읽었더니 책에 많은 포스트잇이 붙어 있다.

나중에 다시 한번, 아니 두번 읽어보고 참고하며 취업을 준비해야겠다.



책을 읽다보면 수치를 기반으로 한 자료들이 많다. '%'로 되어 있는 많은 자료들이 눈에 쉽게 표시되어 있어서 읽는데 어려움이 적었다.

글을 좋아하기보다 숫자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읽기 편한 책이었다.

읽으면서 자신을 계속 돌아보게 해주는 책이었다. 내가 준비하고 있는게 맞는지 불안하기만 지금 시점에서 많은 안정과 도움이 된 책이었다.







읽다보니 자소서에 대한 내용도 나왔다. 자소서의 중요한 부분이라던지... 그런데 어느 타책들과도 너무나도 비슷한 내용이라

이 부분은 읽지 않고 건너뛰어도 괜찮지 않을까 싶을정도로 비슷비슷한 내용들이 많다.

자소서는 항상 어려웠다. 취준생을 입장이 아닌 기업의 입장에서 좋은 자소서를 쓰기란, 나에게는 아직 어려웠다. 자소서는 나를 소개하는 글이지, 자소설(자기소개서 + 소설)이 되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하고도 어려웠다.

나를 소개하는게 왜 이리 어려운지..



면접에 대한 내용도 나온다. 취업에 관련된 내용은 대부분, 아니 모두 나온다. 꼼꼼히 한번 더 읽으면 취업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하다. 그래도 불안감은 지워지지 않으니... 나 뿐만 아니라 모든 취준생이 그렇지 않을까?


다른 취업준비생분들도께도 이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모두 모두 다같이 경쟁을 하고 있지만, 열심히 화이팅 하기를..




[ 마무리 ]


취업준비생에게 한번 권하고 싶은 책, 지피기지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바를 알아야 취업을 할수 있으리.


장점 : 취업준비생의 입장이 아닌 뽑는 사람,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책이 만들어져 도움이 많이 된다.

단점 : 뒤로 갈수록 다른 취업준비생을 위해 만들어 책들과 너무나도 같은 내용이 많이 나온다.



디자인    ★★★☆☆

내용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