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100만 원 마케팅, 작은 브랜드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광고 전략

by Remover 2024. 7. 20.
반응형

한빛미디어 < 나는리뷰어다 >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처음 책 제목을 봤을 때부터 기대되는 책이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지금 광고 쪽 개발자로 있다보니 마케터가 느끼는 각 서비스(네이버, 다음, 구글.. )등 광고가 어떻게 느껴질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에서 성공은 어렵고 실패는 매우 쉽습니다.
시간이 지나 돌아보니 성공보다는 시랲를 통해 얻은 것이 더 많았습니다.

 

저자는 마케터로 일하던 사람이고 마케터로 일하면서 꽤 많은 실패를 겪었다고 합니다. 그런 내용들이 책에 잘 녹아 있었습니다.

 

 

2-2 카카오 광고 100만원 실패 사례 에 마지막에 나오는 문장입니다.

책에서는 성공을 위한 실패 사례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카오 광고를 하면서 겪은 실수를 통해서 교훈들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사례 뿐 아니라 네이버 GFA 광고, 구글 스마트 디스플레이 광고 등 다양한 광고에서의 경험을 독자들에게 간접 경험시켜주고 싶어하는 저자의 의도가 잘 들어나는 책입니다. 간접 경험을 통해 배워야하는 부분을 알게 된다면 그를 통해 성공에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패 사례 공유가 끝이 아닌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3-2 쿠키의 변화가 광고에 끼칠 영향 및 대안 에 대한 내용인데요.

개발을 하면서도 이 부분에 대한 변화를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케터 입장에서의 고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어서 좋은 부분이었습니다.

 

- 효율이 좋은 다른 광고 채널을 찾는다.

- 광고 소재나 세팅을 전체적으로 변경한다.

- 환경 변화가 안정이 되는 동안 광고비를 잠시 줄이면서 기다린다.

 

4장에서는 조금 현실적인 내용들이 나옵니다. 마케터의 이직, 스타트업 마케터의 현실과 가능성, 성장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숫자는 정확하고 그 숫자의 변화 앞에서 마케너는 겸손하고 인정하는 자세를 가져야 마땅합니다.

숫자를 성장 시키고 그걸 깨닫는 순간 좋은 마케터로 한 발 다가갈 수 있다는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들은 마케터들을 위한 내용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성공을 위해 무조건 해야한다 라는 느낌의 책이 아니라 '나는 이런 실수, 실패들을 했었으니 그대들은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처럼 경험을 가진 시니어가 주니어에게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마케터가 되고 싶으신 분들, 다른 마케터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떤 경험을 해왔는지 알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