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한 권으로 배우는 도커 & 쿠버네티스

by Remover 2024. 5. 2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하게 된 책은 한 권으로 배우는 도커&쿠버네티스 이다.

도커와 쿠버네티스 책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번 책은 한 권에 배울수 있도록 되어있다.

 

쿠버네티스 실습에 맞춰서 버추얼박스를 통해 실습 환경 구성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어느정도 세팅 방법은 알고 있던 터라 minikube를 설치해서 사용한건 비밀..)

 

기본적인 환경 설치와 도커의 기본적인 역사에 대해 설명한 이후 자세한 설명이 시작된다.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 'docker image pull' 명령어를 통해 다운로드한 이미지의 출력 해시값은 이미지의 인덱스 값을 나타낸다. 이미지 다운로드에 대한 내용을 다루면서도 세세한 부분까지 다루고 있는 부분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실습에 대한 내용도 갖추고 있다. Docker를 통해 django를 실행해보는 실습을 통해 도커 명령어에 익숙해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도커에 대한 설명이 끝나면 쿠버네티스에 대해서 다루는데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담고 있다.

- 기본구조

- 실습 환경 구축

- 기초

- 쿠버네티스를 활용한 웹 서비스 배포

- 깃허브 액션과 ArgoCD를 활용한 CI/CD

- 쿠버네티스 모니터링

 

목차만 봐도 꽤 세세한 내용을 다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처음에는 한 권에 배우는 도커와 쿠버네티스라서 언급하지 못하는 내용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책을 보고 나서는 그런 생각이 들지 않았다. 한 권에 도커와 쿠버네티스에 대한 내용을 꽉꽉 담은 책이었다. 누군가 도커와 쿠버네티스를 처음 접하게 된다면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한빛미디어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