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코딩 인터뷰를 위한 알고리즘 치트시트

by Remover 2022. 10. 15.
반응형

이번에 리뷰하게 된 책은 Jpub 신간 '코딩 인터뷰를 위한 알고리즘 치트시트' 다.

 

책 구성은 다음과 같이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 1장 동적 계획법, 역추적, 너비 우선 탐색, 투 포인터, 슬라이딩 윈도 

- 2장 동적 계획법에서의 정규 표현식

- 3장 이진 트리, LRU, LFU

- 4장 역추적 알고리즘, 너비 우선 탐색

- 5장 응용 문제 풀이

 

0장을 보니 기본적인 언어에 대한 설명이 나와서 책을 처음 읽고, 언어를 잘 모르는 사람을 배려하는 것이 보였다.

알고리즘 공부를 할때 보았던 피보나치 수열을 다시 보게 되니 반가웠다. 이게 얼마만인지..

책을 보면 Note라는 부분이 있는데 설명 같은 부분이고 이해 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느낌을 받는 부분이었다. 

 

책에서는 자꾸 물음표를 던진다. 

왜 DPS가 아닌 BFS만 최단 거리를 찾을 수 있을까? 와 BFS가 그렇게 좋다면 DPS를 왜 사용할까? 등

알고리즘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돌아볼 수 있도록 물음표를 주고 그에 대한 해답도 같이 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마지막장 5장은 면접에 자주 나오는 문제 라고 적혀있다.

대표적으로 괄호의 유효성 판단, Union-Find 등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이 부분만 잘 공부해도 취업에 있어서 코딩인터뷰를 준비하는데 무리가 없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꼼꼼하게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취업을 위해 코딩테스트, 코딩인터뷰를 준비하는 학생, 개발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베타리더의 후기에 적혀있듯 알고리즘 교과서로 알려진 Introdcution to Algorithms 와 정반대로 실무중심으로 설명이 되어있다. 그래서 인지 현실적이다. 5장을 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내가 취업 준비할 때 이 책을 조금 더 빨리 만났더라면... 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물론 내 준비가 부족했던 것이겠지만 책을 보고 준비를 했다면 좋았을 것 같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LeetCode 문제를 따라가며 풀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오랜만에 LeetCode도 접속해보고 ... 다시 하나씩 풀어가야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 리뷰는 제이펍으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