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R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by Remover 2018. 11. 3.
반응형

<이 책의 리뷰는 한빛미디어 '책 읽는 프로그래머'로 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빠르고 재밌게,

풍부하고 흥미로운 실습 예제로 R 데이터 분석에 입문한다!

 

7일 완성 로드맵에 따른 체계적인 학습

무엇이든 입문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이 ‘어떻게 시작하는가?’이다. 이 책에서 제공하는 [7일 학습 로드맵]에 따라 차근차근 학습한 후 하루 만에 끝내는 요약 정리, 4가지 실전 프로젝트로 복습하면 어느새 실제 업무에서도 활용하고 있을 것이다.

 

R 스튜디오를 통째로 옮겨 놓은 친절한 구성

새로운 도구를 배울 때 가장 좋은 학습 방법은 직접 따라해 보면서 익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동 중, 혹은 실습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라면? 이 책은 언제 어디서나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R 스튜디오의 Script 창과 Console 창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담았다. 또한 1:1 과외처럼 친절하게 거의 모든 코드에 주석을 달아 독학의 어려움을 최소화했다.

 

저자 직강 동영상 강의와 편리한 질의응답 편의 제공

함께 학습하는 사람이나 주변에 도움 받을 사람이 있다면 좋겠지만, 독학 시에는 작은 도움도 크게 느껴진다. 이런 독자의 마음을 고려하여 유튜브를 통해 핵심 포인트, 혼자 하기 어려운 내용 등을 동영상 강의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책을 보면서 궁금한 내용이 생겼을 때 저자의 GitHub에 방문하여 [Issues] 탭에서 질의응답을 할 수 있다.




이번에 받은 책은 강전희, 엄동란 지음의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이라는 책입니다.


R이란, 

R 프로그래밍 언어(줄여서 R)는 통계 계산[2]과 그래픽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소프트웨어 환경이다.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의 로버트 젠틀맨(Robert Gentleman)과 로스 이하카(Ross Ihaka)에 의해 시작되어 현재는 R 코어 팀이 개발하고 있다. R은 GPL 하에 배포되는 S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현으로 GNU S라고도 한다. R은 통계 소프트웨어 개발과 자료 분석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패키지 개발이 용이하여 통계학자들 사이에서 통계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쓰이고 있다.


- 위키백과


R은 통계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Python 과의 호환성도 좋아 최근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통계에 관련 되어 있다고 하니 사용하기 어려울 것 같지만 이번 책을 통해 쉽게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R을 처음 사용 하시는 사용자에게 정말 좋은 기초서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설치부터 예제, 설명등


이 수학에 관심이 없고 프로그램 언어를 모르는 입문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책은 Yes24 기준으로 R을 검색했을 때에는 인기가 가장 좋은 책으로 나옵니다.


7일 완성! 이라는 타이틀이 있듯이 단기간에 배우기 좋은 책입니다. 꼭 7일 내에 해야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천천히 공부를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추가적인 장점 중 하나는 동영상 강의가 있어서 책만 보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강의주소는 상단 표시)



기초적인 부분이라 쉽게 넘어가는 부분일 수 있지만 실제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모든 통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 하려고 하는 지와


그 데이터가 얼마나 정확하고, 깔끔하게 정제되어 있는지 입니다.


실무에 있다보면 프로젝트에 사용 된 데이터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프로젝트 중간에 알아차리고


처음부터 다시 개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만큼 데이터의 추출과 정제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책 후반부에는 R을 통해 워드클라우드, 명사 추출등을 진행하는 예제들도 많이 나옵니다.


실제 Python으로도 가능한 것들을 R을 통해 구현 할 수 있는 예제를 제공해주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