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리뷰하게 된 책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가이드북'이라는 도서 입니다.
이 책은 개발자의 전체 경력을 다루고 있습니다.
크게 6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부 개발자 커리어의 기본 사항
- 2부 유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 3부 다재다능한 시니어 엔지니어
- 4부 실용주의 테크리드
- 5부 롤모델로서의 스태프 및 수석 엔지니어
- 6부 결론
총 장수는 26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성과 평가, 승진, 이직, 코딩, 개발자의 도구, 테스트, 팀 구조, 팀 내 역학, 비즈니스의 이해, 협업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마음에 와닿는 말들이 너무 많았지만 일부만 가져와서 제 생각과 함께 리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책에는 더욱 많은 내용들이 담겨 있으니 주니어, 시니어 개발자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가 기회가 된다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을 잘하는 사람
책의 내용과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엔지니어가 일을 잘하는 사람으로 보이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없다.'
그렇기에 책에서는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런 여러가지 방법 중 아래의 '난해한 피드백의 해석', '부정적인 피드백을 무시하지 말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는 내용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부정적인 피드백을 들었을 때 무시하거나 화만 낸다고 더 나은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요?
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더욱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부정적인 피드백도 되돌아보면서 발판으로 삼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직장에 만족할 때
이 부분은 사실 제 이야기를 써놓은 것인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현재 직장에 안주하고 있는데 그럴 때도 스스로의 평가와 레벨업을 위한 작업들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이력서를 써서 외부에서 보는 내 위치를 파악하고, 기술 면접을 준비하면서 기술을 익히는 준비 말이죠.
어렵긴 하겠지만 이런 준비들을 천천히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부, 시니어 엔지니어로 넘어가게 되면 내용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합니다.
개인의 문제에서 팀의 문제를 바라보는 자세를 가져야한다고 말하는것 같았습니다.
멘토링과 피드백에 관련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브랜딩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3부의 마무리는 다음과 같은 말로 끝납니다.
'롤모델이 되는 시니어 엔지니어가 되려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기술 숙달로는 충분하지 않다. 업무에 투입하는 노력보다 업무의 영향력이 더 중요하다.
4,5부에서는 더 많은 경력을 가진 개발자들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좋은 내용들이 많으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정리
이 책은 주니어 개발자, 시니어 개발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들이 읽어보면 좋을만한 책이었습니다.
본인이 잘하고 있는지, 본인의 연차에서는 어떤 수준이 되어야 하는지.
그렇다면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하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읽어보는 것 뿐 아니라 실천할 수 있다면 더 좋은 개발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드는 책이었습니다.
한빛미디어 < 나는리뷰어다 >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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