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러닝 깃허브 액션]을 배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by Remover 2024. 6. 6.
반응형

 

브렌트 래스터 지음

정의형 정한결 옮김

 

Github Action을 처음 접한건 거의 1년전이다. 기존에는 Jenkins를 기반으로한 CI/CD 환경을 사용하고 있었다. 처음 Github Action을 접했을 때는 신기하기도 하고, 익숙하지 않아 불편하기도 하고 했었던 기억이 있다. 그 당시 제대로 배운게 아니라 필요한 부분만 찾아보며 공부했었는데 이렇게 책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목차

목차는 크게 4개로 되어 있다.

- 1부: 깃허브 액션의 기초

ㄴ 사용사례, 이용요금, 체크리스트, 컴포넌트 소개, Job 구현, Runner 등에 대해서 다룬다.

 

- 2부: 깃허브 액션의 구성 요소

ㄴ 워크플로우 환경, 데이터, 실행 관리에 대해 다룬다.

 

- 3부: 보안과 모니터링

ㄴ 액션의 보안 설정 및 모니터링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4부: 심화 주제

ㄴ 커스텀 액션, 고급 Workflow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정리

 

깃허브 액션은 다음과 같이 동작한다.

1. 이벤트 발생

2. Repository에 저장된 Workflow 정의가 트리거

3. 워커플로가 지정하는 러너라는 시스템에서 Job이 실행

4. Job은 사전에 정의된 액션을 호출하거나 러너의 OS Shell 명령을 실행하는 Step으로 구성

 

책을 읽다보니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내가 Jenkins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생각이 책에 그대로 남겨 있어서 신기하기도 했다. 유연했지만 너무 유연해서 문제였다. 하나의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서 너무 많은 과정들이 필요한게 Jenkins를 사용했을 때 힘들었던 부분이었던 기억이 있다. 나만 그렇게 느낀게 아니구나 싶었다.

 

앞서 새로운 내용을 배우다보니 새로운 용어들도 많이 접하게 되었다. 많은 용어를 한번에 보니까 용어들끼리 의미가 뒤섞여서 생각나기도 하고. 헷갈리기 시작했다. 그럴 때 노트 부분이 굉장히 좋았다.

새로운 기술에 배울 때에는 용어에 익숙해지는게 굉장히 어렵다. 중간중간에 존재하는 노트들이 배움에 있어서 어려운 점을 조금이나마 줄여주는 역할을 했다.

 

가장 집중해서 본 부분은 4부 심화주제 부분이었다.

앞서 내용들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많고 잘 쓰고 있어서 가볍게 보기 좋았다면 4부 심화 주제. 11장에서는 커스텀 액션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액션을 사용하다보면 나에게 맞게 커스텀하게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었다. 그런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장이었다. 아무래도 심화 주제이다보니 그에 맞는 내용들이 나온다. 그중에는 내가 이미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12.2 재사용 가능한 워크플로 구조가 나온다. 컴포넌트가 워낙 많다보니 모든 컴포넌트에 action.yml을 작업하기 어렵다. 한 곳이 수정되면 전체를 바꿔줘야 하는 귀찮음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팀에서는 Shared라는 폴더 내에 재사용가능하도록 액션을 작업해두고 컴포넌트에서는 해당 워크플로를 호출해서 사용하고 있다.

마지막 장인 14장 깃허브 액션으로 마이그레이션 을 많은 사람들이 참고하지 않을까 싶다.

대부분 깃허브 액션이 아닌 다른 CI/CD 구성을 진행해두었을텐데 그런 부분을 깃허브 액션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방법을 다룬다.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다루고 있다.

- 애져 DevOps

- Bamboo

- CircleCI

- GitLab

- Jenkins

- TravisCI

 

기존에 위에 적힌 CI/CD 환경을 깃허브 액션으로 옮길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기회가 되면 진행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총평

깃허브에 대한 내용을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어렵지 않게 깃허브 액션을 접할 수 있고, 기존에 사용하는 CI/CD를 깃허브 액션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책이었다. 나에게 있어서는 깃허브 액션에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 책이고, 부족했던 내용도 채워준 부분이 있다. 깃허브 액션을 처음 접하는 개발자가 있다면 해당 책을 통해 깃허브 액션을 접해보면 좋을 것 같다.

 

한빛미디어 < 나는리뷰어다 >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