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개발자를 넘어 기술 리더로 가는 길 - 디코딩

by Remover 2023. 6. 21.
반응형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연차가 쌓이면 쌓일수록 개발에 대한 고민도 하지만 매니징에 대한 고민, 상위로 올라가기 위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다. 그런 시점에 시기적절하게 리뷰할 수 있게 된 책이다.

 

책은 3부로 나누어져있다. 

- 1부: 빅 피처 관점의 사고력

- 2부: 성공적인 프로젝트 실행력

- 3부: 조직 차원의 레벨업

책 전체적으로는 지극히 옳은 말만 하고 있다. 기술 리더가 되기 위해 일정이나 팀원들과의 관계, 팀 내외부적으로 취해야하는 태도 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구글 엔지니어는 이렇게 일한다 - 한빛미디어' 와 비슷한 부류인 것 같다. 두 권을 같이 읽어도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지만 책을 읽으면서도 아쉬운 점은 책에 있는 내용대로 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게 할 수 있는 직장이 얼마나 될 것인가라는 아쉬움은 남는다. 그런 곳들이 많아지면 더욱 좋겠지만 그것을 혼자 힘으로 이루어내기란 정말 어려울 것이다.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같은 방향을 보고 가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기술 리더라는 자리도, 그 자리가 있게 만드는 것도 혼자가 아닌 팀 모두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가야지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재택근무가 많아진 지금에서는 책에 있는 내용보다도 더 많은 부분들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 리더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 개발 리더가 어떤 자리인지 궁금한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책을 통해 개발 리더가 쉬운 자리가 아닌 것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그만큼 리더라는 자리는 무거운 자리가 아닐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