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리뷰]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 한빛미디어

by Remover 2021. 12. 25.
반응형

<이 리뷰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책소개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거듭나기! 초보 아키텍트를 위한 실전 입문서

이 책은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변화의 첫걸음을 내딛는 이를 위한 실전 입문서다. 설계를 위한 필수 지식, 아키텍처 패턴, 모델, 설계 방법론, 커뮤니케이션 노하우를 상세히 소개한다. 문제 상황에서 팀원들과 해볼 수 있는 38가지 팀 활동을 소개하며 실무 적응 능력을 키워준다.

아키텍처를 잘 모르는 개발자라면, 이 책을 읽으며 개발 업무의 구조를 이해하는 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 현업 아키텍트라면, 결정사항을 잘 설명하여 팀을 이끌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것이다. 이 책과 함께 프로젝트와 팀을 성공으로 이끄는 훌륭한 아키텍트로 거듭나길 바란다.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1705050272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변화의 첫걸음을 내딛는 이를 위한 실전 입문서다. 설계를 위한 필수 지식, 아키텍처 패턴, 모델, 설계 방법론, 커뮤니케이션 노하우를 상세히 소개한다. 문제 상황에서

www.hanbit.co.kr

 

목차


목차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다루고 있는 Part.1

 - 아키텍트가 하는 일, 아키텍처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다룬다.

 

아키텍처 설계 기초를 다루고 있는 Part.2

- 설계 전략과 이해관계자와 공감하기 등 요구사항 알아내고 선택, 평가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아키텍트의 은빛 도구상자 Part.3

- 문제 해결에 대한 방법(공감대를 형상하는것 등) 중에서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찾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리뷰


책에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외에도 여러가지 책임을 가지며,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한다고 설명합니다. 언제나 늘어나는 기술 부채를 관리해야하며 소프트웨어가 언제 어떻게 전달되는지 결정하는 사람.

 

그렇다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란 무엇일까?

한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그리고 필요한 품질 속성을 어떻게 증진해야하는 지에 대한 중요한 결정들과 다른 소프트웨어와는 구별되는 특징들을 모아놓은 집합이다.

 

책을 읽다보니 나도 아키텍트인 순간도 있을 수 있고 동료가 아키텍트인 상황도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어느순간 아키텍트일 수 있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한 책임이 따르겠지만책을 통해 아키텍트에 적응한다면 흉내는 내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이라는 내용도 나온다. 

-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이리기보다는 문제와 해결책 그리고 이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관점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

 

디자인 싱킹에는 4가지 원칙이 있다고 한다.

- 인간중심의 원칙

- 모호함의 원칙

- 재디자인의 원칙

- 촉각의 원칙

 

또한 책에서는 사례를 통해 단계별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더 내용을 알기 쉬운것 같다.

 

좋았던 점


라이언하트라는 사례를 통해 아키텍트로 성장하는 과정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가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주다보니 이해가 조금 더 쉽게 되는 느낌이었다. 

 

그림이 가독성이 엄청 좋다. 그림들 자체가 아기자기 하지만 내용들을 모두 담고 있다보니 그림만 봐도 내용이 잘 보여서 책을 읽을 때 너무 좋았다. 

 

이 책은 개발자의 관점에서 아키텍트로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읽어보면 아키텍트가 고려해야할 부분이 생각보다 많다는것을 알게 되는 한편으로 책을 내용을 적용하다보면 아키텍트에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