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전공자나 수학이 어려운 사람도 쉽게 배우는 '신경망 첫걸음'

by Remover 2017. 5. 1.
반응형

< 이 책은 한빛 미디어 '나는 리뷰어다'로 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 책소개 ]


인류에겐 이런 딥러닝 입문서가 필요했다

 

딥러닝 입문자가 늘고 있지만, 수학 이론을 공부하자니 갈 길이 멀고 원리를 무시한 채 코딩부터 하자니 응용이 불가능하다. 수학 공식과 통계 이론을 달달 익혀야 딥러닝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딥러닝을 관통하는 핵심은 신경망이고, 신경망의 기초는 행렬을 통한 가중치 계산뿐이다. 동작 원리를 이해하면 응용과 구현은 자연히 따라온다. 

이 책은 전공을 불문하고 행렬곱과 다항식 미분에 필요한 사칙연산만 할 수 있다면 누구나 신경망을 이해하고 나아가 파이썬으로 구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수학 공식을 최소화하고 친절한 그림과 명료한 문장으로 개념을 설명한다. 기존의 많은 자료에서 너무 어렵게 혹은 너무 간단히 넘어갔던 가중치, 오차 역전파, 경사 하강법 등을 철저히 일반인의 눈높이에서 학습할 수 있다.


자세한 소개 : Link



"신경망 어렵지 않아요!"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책 자체의 내용이 어렵지 않고 비전공자와 수학을 어려워하는 사람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나도 컴퓨터를 전공하고 있지만 수학을 보면 머리가 아프고,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 중 한명이다. 신경망이라는 단어만 보고도 '정말 어려운 내용이겠다!' 라고 지레 겁부터 먹었다. 책을 펴기 전까지는.


 책의 내용은 정말 간단하고 그림으로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었다.




"파이썬을 이용한 신경망"


 책 자체는 이론을 설명해주는 책이기 때문에 파이썬에 대한 설치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오지 않고 개념, 그리고 IPython의 사용법을 간단하게만 설명해주고 있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검색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책 취지에 맞게 신경망에 대해서 배우고 그것을 실습해보기 위해 파이썬이라는 것을 쓰는 것이지, 파이썬을 알려주기 위한 책은 아니기 때문인 것 같다.




"이론도 좋지만 실습으로 더욱 쉽게!"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이론을 아무리 설명해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면 이해하기 어렵다. 책에서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손글씨를 인식하는 것을 예제로 풀어나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경망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실습을 통해 차근차근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해도를 높여준 것 같다. 그러나 파이썬을 처음 입문하는 사람은 파이썬 코드를 해독하기 위해서 조금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배열 시각화하기"



예제 중에 있던 배열을 시각화 하는것을 한번 해보았다. 끝 부분에 나오는 손글씨를 인식시키는 부분은 이미 학교 수업중에 해본 것이라 따로 해보지는 않았다. 그래도 신경망을 처음 공부하시는 분께는 실습을 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재미있는 부분이다.



 [ 마무리 ]



 책이 깔끔하고 간단하지만 안에 내용은 꽉 차있는 책.


디자인    ★★★★☆

내용       ★★★★☆

난이도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