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딥러닝의 정석] 수학에 수학의 정석이 있다면, 딥러닝에는 딥러닝의 정석이 있다.

by Remover 2018. 4. 6.
반응형

<이 책의 리뷰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로 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책소개

신경망 기초부터 강화학습까지, 텐서플로로 익히는 딥러닝 이론과 구현 

딥러닝에 대한 연구가 매우 활발해지면서 현대 머신러닝의 새로운 길이 열리고 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같은 글로벌 기업들도 사활을 걸고 딥러닝을 연구하고 있다. 이 책은 딥러닝의 주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과 예제를 제공한다. 파이썬에 익숙하고 머신러닝 및 미적분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다면 이 책으로 딥러닝을 제대로 시작할 수 있다.

 

이 책의 주요 내용

· 머신러닝과 신경망의 기초 탐구

· 전방향 신경망 학습법

· 신경망 구현을 위한 텐서플로 사용법

· 심층 신경망 구현 시 발생하는 문제 관리

· 복잡한 이미지를 분석하는 신경망 구축

· 오토인코더를 사용한 효과적인 차원 감소 수행

· 언어 처리를 위한 시퀀스 분석 탐구

· 강화학습의 기본 원리 이해

자세한 정보 : Link




딥러닝의 정석


이번에 리뷰를 하게된 책은 딥러닝의 정석이라는 책이에요.

표지만 보면 물고기? 한마리가 돌아다니고 있네요.

책을 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사하강법


 경사하강법에 관한 내용이 입체적으로 표현 되어 있는 것을 보고 새삼 놀랐어요. 책 전반적으로 그림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딥러닝을 배우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수식이 많다는 것인데, 정석 책의 경우 수식도 나오지만 그림 표현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이해력을 높여줍니다.




임베딩, word2vec


 한국어를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어려운 부분 중 하나가 임베딩과 word2vec 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중요하게 봤던 부분입니다. 쉽게 설명해주신 것 같지만 제가 이해 하지 못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책의 대부분은 tensorflow 기반입니다. 구글에서 만든 tensorflow 기반이기 때문에 설치방법은 인터넷에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GPU가 없는 경우 학습 속도가 느릴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셔야 해요~




감성분석


 감성분석도 어려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힘들었지만 재미있었습니다.', '좋을 것 같으면 너나 사.' 등 한국말은 부정과 긍정을 문장 전체로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감정 분석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보통은 SVM(Support Vector Machine) 을 사용해서 표현하는 책이 많은데 책에서는 영화 리뷰를 예로 들고 LST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IMDB 데이터가 유료화 된 부분이 있어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과 URL이 조금 다를 수 있다는 점! 실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마무리 ]


python은 선행으로 하고 볼 것!

tensorflow 기반이고 이미지가 많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책!


디자인    ★☆☆☆☆ 물고기...

내용       ★★★☆☆ 코드의 가독성이 굉장히 떨어진다.

난이도    ★★★☆☆ 딥러닝 자체가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