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Founcations for Analytics with Python(파이썬 데이터 분석 입문)

by Remover 2017. 11. 23.
반응형

<이 책의 리뷰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로 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 책 소개 ]


엑셀의 한계를 넘어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으로

엑셀은 쉽고 직관적이지만 수백 개의 파일을 다루기는 무리다. 파이썬을 이용하면 엑셀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가공하고 수많은 파일을 분석할 수 있다. 이 책은 일반인을 위한 파이썬 기초부터 CSV, 엑셀,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파이썬 코드 작성법까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파일 파싱, 그룹화, 통계 산출, 시각화에 필요한 각종 파이썬 라이브러리도 함께 알아본다. 데이터 분석 고수가 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프로그래밍 경험은 필요 없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자세한 정보 :  Link(한빛네트워크)


[ 목록 ]




[ 읽으며 ]





1. 파이썬 처음 입문자는 기초부터!


 이터 분석 입문 책이지, Python 입문 책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아두고 사야할 책이다. 파이썬 기초적인 부분을 알려준다고 하지만 IF문, 반복문에 대한 개념은 배울 수 없을 것이다. 파이썬 기초 문법 책은 가까운 서점에서 많이 구할 수 있으니 기본적으로는 파이썬을 공부하고 책을 구입하는게 좋을 것 같다. 


 또한, MySQL도 나온다. 따라서 sql문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은 문장이 어떤걸 의미하는지 모르는게 당연하다. 책을 사서 읽기 전에 사전 공부가 필요하다는걸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2. 가독성이 떨어진다.


스를 가독성이 별로 없게 몇줄 달랑 적어둔다. 굉장히 붙어있어서 그런지 눈이 너무 아프다. (오랜만에 책을 읽어서 그런건가 싶다.) 프로그래밍 언어 책을 읽을 때 대부분의 책에 있는 코드를 머리속으로 돌려서 생각하는 일명 '뇌코딩'을 하는데 그것이 불가능 할 정도다. 코드가 어떻게 출력 되는지 출력창이 따로 나와있는게 아니라 글 속에 있기 때문에 다른 책들에 비해 가독성이 떨어진다.




3. 실용예제




책 뒷편에는 코딩을 통해 집합을 찾거나 시각화를 한다던가하는 예제들이 존재한다. 히스토그램, 막대그래프 등으로 시각화가 가능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시각화를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되어있다. 이 부분이 가장 유익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앞에서 배운 내용들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해 한 번 더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같다.



[ 마무리 ]


통계나 분석을 위해 읽어보고 좋은 책이지만 사전에 파이썬과 MySQL에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읽을 것!


디자인    ★☆☆☆☆ 벌레를 싫어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내용       ★★★☆☆ 코드의 가독성이 굉장히 떨어진다.

난이도    ★★★★☆ 사전 공부가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