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실습은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함수 실수강의'를 바탕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부서명과 성명을 선택하여 자동 발급되는 재직 증명서 만들기.


실습파일 : PART02/CHAPTER03/재직 증명서.xlsx




아무것도 내용도 존재하지 않는 재직증명서 파일입니다.




1. 부서명을 드래그 하고 빨간 박스처럼 '부서명'이러고 이름을 지정해줍니다. 



2. 성명을 드래그 하여 빨간 박스처럼 각자 팀의 이름으로 써줍니다. 개발팀, 생산팀, 인사팀, 전산팀, 총무팀, 품질관리팀 모두 해주세요!



3. 정확하게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식] - [이름 관리자]를 클릭하여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4. 재직증명서 시트로 돌아와서 D2를 클릭하고 [데이터]-[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5. 설정을 다음과 같이 해줍니다.



6. G2도 마찬가지로 [데이터]-[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후, 원본에 INDIRECT 함수를 사용해줍니다.


INDIRECT : 함수 형식은 INDIRECT(셀 주소로 변경할 텍스트 혹은 주소)로, 인수에 입력된 셀 주소와 텍스트를 참조할 셀 주소 형식을 변환해줍니다.


7. 다음으로 소속과 성명은 선택하는 즉시 입력되도록 =IF(G2="","",G2) / =IF(D2="","",D2) 등으로 입력을 해줍니다.



8. 선택한 직원의 인적 사항 표시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면 됩니다. 

개발팀, 생산팀, 인사팀, 전산팀, 총무팀 등에서 검색을 해서 자동으로 입력이 완료 됩니다.




INDIRECT(D2&"!C1:H100") : D2 셀에서 선택된 부서명인 '전산팀' 과 '!C1:H100'을 연결하여 [전산팀] 시트의 [C1:H100] 셀 범위를 지정합니다.



9. 다른 빈칸도 동일하게 채우면 됩니다.

발급 날짜를 각인시키고 싶다면 빈곳에 TODAY 함수를 사용해서 현재 날짜를 출력해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INDIRECT 함수의 활용에 대해 실습해보았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