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리뷰] 비트코인? 이제는 블록체인이지! <비즈니스 블록체인>

by Remover 2017. 6. 14.
반응형

< 이 책은 한빛 미디어 '나는 리뷰어다'로 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 책소개 ]

인터넷의 미래 블록체인이 가져올 혁신적 비즈니스 기회를 선점하라

 

세계 각국에서 블록체인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뜨겁다. 블록체인을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인 ‘분산 원장’으로만 이해하는 것은 좁은 시각이다. 핀테크뿐 아니라 공공 부문, 토지대장, 헬스케어, 제조업, 유통, 사물 인터넷 등 여러 분야에서 사례가 속속 보고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미래가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혁명이다. 그 파급력은 이미 우리의 삶과 모든 산업을 바꿔놓은 인터넷(WWW) 혁명과 비견된다. 

이 책은 낯선 기술인 블록체인을 명료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는 동시에, 각종 응용 분야와 사례를 조망하고 미래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이더리움 재단 특별고문을 맡고 있는 저자가 30년간 기술과 사업 양쪽 영역에서 쌓은 경험을 녹여냈다. 기업 혁신과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있다면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자세한 소개 : Link



[ 목차 ]

 

1장 _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2장 _ 블록체인이 인증한 신뢰에 익숙해지는 사회 

3장 _ 블록체인이 마주한 난관 

4장 _ 금융 서비스 시장 속 블록체인 

5장 _ 블록체인의 이정표 산업들 그리고 새로운 중개자의 등장

6장 _ 블록체인 구현하기 

7장 _ 탈중앙화: 성공의 열쇠 




"블록체인의 10가지 속성"


 비트코인이라는 용어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들어보았다. 큰 예로 랜섬웨어에 감염된 경우에 해커들이 현찰이 아닌 비트코인을 요구한다. 그만큼 비트코인 또한 화폐로써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책에서는 비트코인보다 조금 진보된 블록체인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고 그의 특성에 대해서 먼저 설명해주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어려운 내용이라기 보다는 누구나 쉽게 읽어 볼 수 있는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 감사함 느꼈다.



"이어지는 10가지 특성"


1장에서는 10가지 특성에 대해 간단하면서도 쉽게 설명을 해준다. 그리고 과거를 기준으로 현재, 미래에 대한 필자의 생각이나 발전 가능성에서도 언급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미래에 얼마나 사용되고 발전할 수 있을지 어느정도 짐작은 할 수 있었다.



"5장, 새로운 중개자의 등장"


2,3장에서는 블록체인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해서 이야기 해나가고 블록체인이 마주한 문제에 대한 내용과 어떻게 극복해야할지 극복하고 있는지에 대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4장에서는 실생활, 금융 업계에서의 블록체인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파트였다. 5장으로 들어서면서 더욱 자세한 내용으로 치닫는다. 현재 산업에 블록체인이 어느 정도 흡수되고 있는지, 발전이 되었는지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부분이다. 



"블록체인을 구현해봐요!!"


 블록체인을 실제로 구현해보는 것은 아니다! 그냥 블록체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접근으로 해야하고, 알고리즘이 필요하며, 어떤 전략들을 가지고 블록체인을 구현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는 파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구현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파트에 들어간다면 실망이 있을 수 도 있다. 하지만 읽어보면 정말 꼼꼼하게 설명된 전략들과 접근방식들이 보인다. 그런 부분을 살려서 구현을 할 때 참고 했으면 좋겠다.


 [ 마무리 ]

블록체인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도 쉽게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책이며, 한번 읽어보고, 두고두고 읽으면 좋은 책이다.

앞으로의 블록체인의 미래가 궁금하게 만들어준 책이다.


디자인    ★★★☆☆

내용       ★★★★☆

난이도    ★★☆☆☆



댓글